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잇몸이 붓고 아파요] 근거없는 민간요법 안되요 이렇게하세요

by 마이블로그 2016. 3. 16.

 

 

낮이면 봄기운을 느낄만큼 따뜻해졌지만 일교차가 커 독감도 유행이죠. 저희 아이도 어린이집에서 독감이 옮았는지 며칠 혹독하게 앓더니 이제 좀 나았나봐요. 문제는 그 독감이 저한테 옮았다는거에요

 

 

저는 평소 잇몸이 안좋다는건 잘 못느끼는데 몸살을 앓거나 독감이 며칠간 지속되면 잇몸이 붓고 아파요. 예전에는 몸살때문이라 생각못하고 치과에 갔더니 최근에 심하게 아픈적 있었냐고 물어보더라구요.

 

 

그제서야 면역력이 떨어져서 감기에 걸리고 잇몸에 염증이 생긴거구나.. 하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 후로 더욱 잇몸건강에 신경쓰게 되었어요

 

 

잇몸이 붓고 피가 나거나 통증이 있는데 이를 계속 방치하면 잇몸뿐만 아니라 치아건강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잇몸이 안좋으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한번 말썽이 생기면 컨디션이 안좋을때 반복적으로 문제가 되죠. 잇몸은 몸의 작은 부분에 불과하지만 여간 신경쓰이는게 아니잖아요. 생활 자체가 불편해지기도 합니다.

 

 

제 주변에도 잇몸이 붓고 아파요 라며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물론 먼저 치과를 가보라고 말씀드립니다. 하지만 제 경험상 특별히 잇몸에 이상이 있는 경우가 아니고 단순 염증인 경우 그냥 항생제나 소염제 등을 처방해주는 것이 다였기때문에 문제를 발견하지 않는 이상 평소 잇몸건강 관리가 중요한것 같습니다.

 

 

혹시 오해하시는 분들이 있을까봐 다시 말씀드리지만 모든 질병은 정확한 진단이 치료의 우선입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저와 같은 피로나 면역저하등으로 인한 단순한 구내염일 경우에 한하는 것임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잇몸이 붓고 아픈 원인으로는 구내염 외에도 치주질환으로 인한 염증을 들 수 있습니다. 잘못된 칫솔질로 플라크가 제거되지 않으면 잇몸뼈 주변까지 염증이 생겨 통증을 더욱 악화시키고 심각한 경우 치아가 빠져버리기도 합니다.

 

 

그럼 잇몸건강관리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제가 강조하고 싶은것이 바로 면역력인데요. 잇몸이 붓는 증상이 며칠이내에 사라진다면 대부분 피로나 스트레스, 영양결핍에 의해 면역력이 저하된 경우라고 볼 수있습니다. 따라서 면역력을 높여주는 음식(비타민C나 비타민B, 홍삼 등등 많이 알려져있죠..)을 많이 먹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치석은 모든 치주염의 근원이 되기때문에 평상시 치실이나 치간칫솔, 혀클리너를 사용하여 구강내 환경을 청결하게 해주는 것도 중요하겠습니다. 너무 일반적인 내용이라고 실망하셨을지 모르겠습니다만 가장 기본입니다.

 

 

한켠에서는 치주염 치료를 위해서 무분별하게 항생제를 복용하거나 민간요법이라며 세정제 사용을 권하기도 하던데 위험한 발상입니다. 치주염이 구강내 세균 감염에 의해 염증이 생기는 것이기는 하나 구강내에는 유해균 외에도 우리몸에 꼭 필요한 유산균과 같은 유익균이 분포하고 있습니다.

 

 

해외 자료에도 구내염으로 심한 입냄새를 고민하는 성인남성이 유산균을 복용하여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었다고 하고 있습니다. 구강내 유해균은 꼼꼼한 양치질과 치실, 혀클리너의 사용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충분하지 않은 경우 치과에서 스케일링을 받아 치석을 제거하면 치주염의 원인이 되는 유해균은 제거됩니다.

 

지속적으로 잇몸이 붓고 아파요 라고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치과에 방문하셔서 기본적인 치석제거 및 증상의 원인을 찾아보시기 바라며 잇몸건강 잘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