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식중독 두드러기 증상 및 치료방법

by 마이블로그 2016. 2. 24.

온몸에 발진이나 두드러기 등이 나타나는 식중독 두드러기 증상과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식중독은 여름철에 많이 발생한다고 알고있지만 세균에 오염된 식품을 섭취했을때 발생하기 때문에 겨울철에도 주의해야합니다.

 

012

 

식중독의 일반적인 증상은 주로 구토나 설사 등 소화기관에 이상증상을 보이는 것이며 음식에 오염된 세균이 장내부에 염증반응을 일으키면 전신에 열이 나거나 몸살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한편 식중독 두드러기 증상은 음식에 대한 알러지반응으로 음식을 먹은 모든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것이 아닌 항체를 가진 특정 사람에게만 나타나게 됩니다. 우유나 계란, 땅콩등에 알러지가 있는 사람들이 이를 먹으면 두드러기가 나는 것처럼 일종의 과민반응이라고 할 수있습니다. 

 

 

음식 알러지로 나타나는 증상들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알러지가 있는 음식을 먹은 뒤 몇시간안에 바로 두드러기가 생기거나 눈꺼풀이나 입술 등 특정부위가 붓는다.

2. 그 후 몇시간 이내에 저절로 증상이 호전된다. 

3. 구토나 설사와 같은 증상을 동반하며 호홉이 곤란하다.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에 의한 식중독이라면 설사 증상으로 인해 탈수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포도당 수액이나 이온음료를 마셔 수분을 공급해주어야합니다. 식중독은 면역체계에 의해 자연적으로 치료되는 경우가 많으나 혈변이나 발열 등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약물치료가 도움이 됩니다.

 

 

 

반면 식중독 두드러기는 항체에 의한 과민반응이므로 항알러지약이나 항히스타민제 등을 처방받으면 증상을 호전시키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무엇보다 알러지가 있는 음식을 파악하여 조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